본문 바로가기
마흔살 은퇴하기/부동산왕이 될꺼야

[설계사 아님 실제가입후기] 주택화재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일주일간 공부한듯)

by 띵극곰 2022. 7. 15.
320x100

작년부터 미뤄왔던 화재보험에 가입하기로 결심했다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들이 다들 오래되다 보니 불안한 마음도 있어서

헐레벌떡 알아봤다

사실 화재도 화재지만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를 봐서 ㅠㅠ

누수도 정말 답이 없더라 ㅠㅠ

윗집누수보상 관련해서 싸우는걸 봤다 ㅠㅠ

 

우선 아파트누수보험으로 검색을 해봤는데 

화재보험만 잔뜩 나와서 당황했다 왜 누수보험이 아니고 화재보험이지??

 

나는 화재보험이라고 하면 화재만 해당이 되는줄 알았는데
화재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누수 등도 화재보험을 가입하면 된다고 한다 ^^

(물론, 붕괴 침강은 노후가 되어서 붕괴, 침강 된 경우만 해당이 된다고... 의미가 있나)

 

 

 

 

 


1. 임대를 주고 있는 집

2. 내가 살고 있는 집

이렇게 나눠서 가입을 했다

 

삼성화재, 동부화재 위주로 견적을 받아 봤었는데

 

A 설계사 : 임대인책임배상보험 다 필요없어요~ 제가 해드린 고객들은 기본 보장금액으로 다 보장받아서 필요가 없어서 안해드렸습니다. - 사실 이분에게 이말믿고 가입했다가 당일 해약하였음.... 

B 설계사 : 사진 보내주시면 임대인배상책임보험 가입해요 ^^(세면대 아래쪽, 부억 아래쪽)

C 설계사 : 자세히 설명해주심(사진 필요 없다고 함)

그래서 c 설계사에게 가입하긴 했지만 사실 잘 모르겠다

보험은 참 어렵다

 


 

 

 

 

 

 

이번에 알게 된 정보들!

1. 10년 이상 된 아파트의 경우에는 임대인 책임보험 가입을 안해준다 ㅠ

2. 어짜피 일정 보장금액을 넘어버리면 추가로 보상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상액이 커봐야 소용이 없다

3. 일상배상책임보험이 없는 경우 추가 특약이 가능한데(다주택을 묶어서 계약하는 경우에는 일배책 추가가 불가하다)
 - 가족일상생활중배상책임보험을 들면 되는데 운전자? 자동차?? 보험이나 다른데에 붙여서 해야한다고 함

4. 1계약당(맞는 표현인지 모르겠는데) 최소금액이 1만원이 넘지 않는 경우 1만원으로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차액은 나중에 환불해준다

5. 계약기간이 길어진다고 해서 금액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6. ㅇㅇ화재의 경우 폐기물 처리비용도 별도 항목이 있는데 이 부분은 일반 화재보험에 이미 청구항목이라서 별도로 안들어도 된다고 한다

7. 임대인의 경우 임대인배상책임보험 꼭 가입할 것


 

임대인의 경우 임대인 배상 책임보험을 들면 되고

자가나 임차인의 경우 급배수시설누출손해를 가입하면 될것 같다

 

 

 

 

 

 


사실 나는 붕괴, 침강이 싱크홀, 지진 이럴때도 해당되나 하고 물어봤는데

그런 경우는 전혀 해당이 안되고 자연 발생적으로 노후되어서 무너지는 경우만 보상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래서 빼고 싶었지만... 넣어야된다고 해서 일단 넣긴함.ㅋㅋㅋㅋㅋ

근데 사실 아파트화재보험을 드는데 무너질거라고 생각해서 넣지는 않지않나..

 

누수 되면 곰팡이가 며칠안에 이렇게 올라옴 ㅎㅎㅎㅎ휴ㅠㅠㅠㅠ

 

 

여튼 화재보험은 잘 비교해보고 설계사에게도 많이 물어보시고 들길 바람

 

여지껏 아파트에 30년 이상 살았지만 화재보험을 쓸일은 없었다 

하지만 사람일 어찌될지 모르므로 꼭 가입해 놓는것이 좋을 것 같다

마음에 안심이 된다 !!^^

 

 

 

요즘 비가 많이 와서 누수가 많이 되던데

 

저는 보험사와 전혀 1도 관련이 없지만

 

재태크 측면에서 누수사고가 나면 돈이 와장창 깨지기 때문에 정보를 공유해봅니다.

 

가입할때 용어도 모르고 해서 너무 힘들었어요 저는 ㅠㅠ

 

 

 

 

해당글은 글쓴이가 직접 비용을 지불하고 가입한  후기입니다.

본 글에 사용 된 이미지의 저작권은 모두 글쓴이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와 도용을 금지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