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경위서 쓰는법 경위서 양식 시말서 차이

by 띵극곰 2020. 12. 20.
320x100

경위서 쓰는법 양식 공유합니당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대부분(?) 한번씩(?)

경위서를 쓸 기회(?) 가 생긴다

(참고로 나는 3번 썼던 거 같다)



 

 

 





아니 근데 친구들한테 물어보고

같은 회사사람들도 

내가 왜 경위서를 썼는지 이해를 못함

(왜 썼는지 들어도 이해못함... 윗사람이 싸이코라 쓴거라서ㅋ)


횡령을 한 것도 아니고 피해를 입힌것도 없는데

잘못한 것도 없고

그냥 윗사람이 빡(?)이 치거나 사내정치 이런부분에 의해

썼다 ㅎㅎㅎ

여튼 내가 잘못한게 뭔지도 모르고 썼다....

쓰라고 하니까 씀.

첨에 썼을때는 심지어 내가 잘못한거 없는데 왜 쓰냐

그냥 퇴사하겠다 라고 했더니만

그냥 좀 써달라고... 내 얼굴봐서라도 쓰고 그냥 다니라고..ㅎㅎ


여튼 경위서, 시말서, 사유서 많은 종류가 있는데


 

 

 





경위서


발생한 사건 자체를 초점에 두고 작성하면 된다

사건의 시작이 어떻게 되는지

마무리는 어떻게 했는지

시간 순서대로 나열하면 된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과 

대책은 어떤식으로 수립되고 있는지 적으면 된다


보통 사내에 양식이 있지만

없다면 인터넷 상에 검색해서 하던

직접 작성해도 보통 무방하다


 

 

 





시말서


시말서는 잘못한 일에 대해서 사죄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보통 본인의 잘못으로 일어난 일에 대해 작성한다

반성문이라고 보면 된다


우선 사건의 개요를 간단하게 적고

내가 그것에 대해 반성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적는다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억울하다는 표현은 쓰지 않는게 좋다


다시는 그런일이 없도록 주의하겠다

라는 내용을 기재하면 된다


이것 역시 사내에 양식이 있으면 

그대로 적고 없으면 인터넷을 참고하면 된다


시말서라는 말이 일본말이라서 요즘은

대체로 경위서라는 말로 대체해서 쓴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경위서 양식 다운로드 하시는 분은

댓글 /공감 부탁드려용 ㅎㅎ



본 글에 사용 된 이미지의 저작권은 모두 글쓴이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와 도용을 금지합니다.


경위서_양식.hwp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