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흔살 은퇴하기/인테리어 경험담

ubr 욕실 리모델링 방법 용어정리(줄눈,타일시공) 2탄

by 띵극곰 2022. 2. 28.
320x100

 


 

지난번에 이어

두번째로 욕실인테리어 용어를 정리해드리려고 해요

저는 UBR 욕실 리모델링을 2번 정도 해봤는데

1번은 그럭저럭 만족

또 한번은..... ㅎ ㅏ..... 400만원 날렸네요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ㅠㅠ


읽기만해도 200만원 절약가능!

아래 글 꼭 읽고 화장실 리모델링 하세요

정말 독박쓰기 딱 좋은게 욕실리모델링이에요

https://chocotuna.tistory.com/205

 

 

ubr 욕실 리모델링기 구축 화장실 인테리어 방법

2020년에 이어 예기치 않게 실거주 아파트를 구매하게 되면서 또다시 마주한 주공아파트 ㅎㅎㅎㅎㅎ 또 주공아파트를 살줄은 몰랐는데 또 UBR 이었어욬..ㅋㅋㅋㅋㅋ "설마하고 욕실 문을 열어젖

chocotuna.tistory.com

 

 

 

 

 

 


타일시공

욕실 시공 시 가장 중요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타일이라고 보여져요

저도 욕실 시공할때 타일 시공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요

일반적으로

1. 타일사이즈 선택

2. 타일 색 선택

3. 재료 선택

4. 메지색 선택

 

1~3은 바뀔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타일은 재질에 따라서 색이 달라지기도 하고

타일사이즈에 따라서 타일 디자인이 각자 다르기때문이에요

 

 

바닥재, 벽면재 다른색으로 할지, 같은 색으로 할지 선정을 한 후

어떤 재질로 할지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동일한 색상으로 하게 된다면 포세린 타일을 추천해요

(고급져 보이기 때문에. 단, 많이 비쌈)

 

 

 


타일메지(출처 : 부산홈서비스)

 

 

줄눈(메지)

줄눈은 타일 사이 틈새를 일컫는 말이에요

주로 욕실, 베란다, 현관, 싱크대 타일 사이에 하얗게 메꿔져 있는 모양인데요

방수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한 시공이 필요해요

타일 사이사이 틈새를 시멘트나 시공재로 채워서 이물질 등이 끼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해줘요

 

기억할 것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아래 벽면의 오염물이 메지에 묻어날 수 있어요

저희집이 그랬답니다 ㅠㅠ

흰색 메지로 시공할 경우 메지가 노랗게 변하는 경우도 있으니 하자가 없는 지 꼭 확인하셔야 해요

 

 

씽크대메지(출처 : 쇼바스플랜)

 

씽크대메지

씽크대는 오염이 잦은 곳이라

개인적으로는 비둘기 메지(회색)을 추천드려요

저는 비둘기로 하기로 했었는데

흰색으로 시공해주셔서 ....(한숨 ㅠㅠㅠ)

열심히 닦아대도... 점점 오염이 되고 있어서 영 좋지 않네요

 


 

 

 

 


타일시공

덧방

- 기존 타일이 잘 부착되어 있어서 그 위에 타일을 덧 붙이는 작업

- 장점 : 빠르게 진행 가능

- 단점 : 기존벽의 사방에 타일을 덧붙이기 때문에 공간이 조금 좁아질 수 있어요

 

떠발이

- 방수작업이 필요하거나 기존 타일이 부실하게 시공되어 타일 철거 이후

맨 시멘트 벽면에 붙이는 경우 시멘트를 바르고 그 위에 타일을 바르는 방법

. 장점 : 좀더 안전해요, 조금 더 넓어요

. 단점 : 시공 기간이 오래걸리고 타일철거에 따른 비용이 추가 발생해요  


 

 


하나 기억할

타일의 수분흡수율이 낮다는 것?

수분흡수율이 낮을수록 내구성과 강도 높아요

조직이 치밀해서 수분이 침투하기 어려운 자재라는 의미에요

 


 

타일종류

자기질(수분흡수율 3%이하)

1300도씨에서 구운 타일

물 흡수성이 낮은 도기로 단단함

바닥에 주로 사용되며 두드려 보면 맑은 소리가 난다고해요

 

도기질(수분흡수율 18%이하)

약 1000~1150도씨에서 구운  타일

자기질에 비해서는 두께가 두껍지만 강도는 약함

가볍기 때문에 주로 벽에 사용하며 깨지기 쉬워 바닥재로는 부적합해요

 

대리석 타일

천연석을 잘라서 만들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장점이 있어요

가격은 높은 반면 강도는 낮은편이에요

 

포세린타일(출처 : 욕실줄눈.폴리싱타일줄눈)

포세린 타일(수분흡수율 1%이하)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타일 종류

수분 흡수율이 많이 낮은편

벽체 및 바닥재로도 사용이 가능해서

일체형으로 벽면과 바닥 통일된 인테리어가 가능해요

오염과 습기에 강하기 때문에 욕실에 적합해요

또한 내화성이 좋아 화재에도 안전해요

 

그.러.나.

장점이 많은 만큼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요 ㅠㅠ

저도 다음에 이사 갈때는 꼭 포세린 타일로 시공하고 싶어요

 

 

폴리싱타일과 차이는 유.무광의 차이에요

폴리싱(유광), 포세린(무광) 으로 이해하면 쉬워요

 


 

졸리컷(출처:스플랫타일)

 

 

졸리컷

타일끼리 맞닿는 부분의 컷팅 방법을 말해요

위 사진은 젠다이 상판 사진이에요

왼쪽은.... 안습.... 저렇게 될까봐 저는 젠다이 상부를 그냥 대리석으로 덮었어요

왼쪽 상태를 오른쪽으로 재시공하셨네요(설명 드리려고 퍼왔지만 잘하는 업체 같아요, 홍보아님)

 


 

간혹 영 좋지 않은 업체에서는

메지를 메꿔야 하는 자리에

실리콘을 채워주기도 하는데요... (그렇습니다. 제가 당했거든요)

왜 그러셨냐 물어보니. 실리콘이 메지보다 비싼데 왜그러냐고.. ㅎ ㅏ....

 

인테리어 업자랑은 싸워봐야 의미 없어서 그냥 알겠다 하고 넘겼는데

정말.... 욕실 시공하는 업체는 돈이 좀 들더라도

잘 하는 업체랑 하심 좋겠어요

숨고...는 피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제가 숨고에서 2번 했거든요

덕분에 보시다시피 많이 배웠어요

 

아마 다음에는 돈 좀 더 주고 ..고급지게 하려고 해요

1번째 집은 월세주는 집이어서 사실 뭣도 모르고 급하게 했었고2번째 집은 실거주지만 4년 살고 리모델링 될 집이라(허물고 다시지음) 최소 비용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많이 배운거로 만족하려고요 말이 길어졌네요

 

다음번에 마지막 기타 욕실자재들로 돌아오겠습니다.잘 보셨으면 좋아요, 댓글 부탁드려요!!블로그 글쓰기는 참 고독하네요 좋아요 1개에 그날 기분이 좋아지는 이상한 곳 ㅎㅎ

 

해당글은 글쓴이가 직접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한 후기입니다.

본 글에 사용 된 이미지의 저작권은 모두 글쓴이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와 도용을 금지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