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흔살 은퇴하기/인테리어 경험담

[내돈내산] UBR 욕실 리모델링(읽기만해도 100만원절약) 후기

by 띵극곰 2020. 12. 31.
320x100

 

 

[내돈내산] ubr 욕실 리모델링 방법 화장실 리모델링 욕실 인테리어 후기

 

 

 

 

구축아파트인 주공아파트의 경우에

 화장실은

대부분 ubr 욕실 이더라

 

일반 욕실 리모델링의 경우에는

리모델링 비용이 거의 반값 정도 밖에 안되는 것 같다

대부분 기존에 있는 타일벽에

덧방이라고 해서 타일을 덧붙이는데

ubr 화장실의 경우 

화장실을 통째로 들어내야 화장실 리모델링이 가능하다

그래서 비용이 ..많이듬.

 

UBR 이란?

조립식 화장실일나 뜻이다

아파트 공사에서 공사 단가를 줄이기 위해서

공장식으로 욕실을 찍어내서 공정상에 넣었던 것이다

감이 안온다면

우주선을 생각하면 된다

하나의 독립적 공간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세트로 공급해서 현장에서 조립 설치하는 제품이다

그래서 방수처리가 필요 없다

 

 

일반 욕실과 달리 배관, 수도라인, 전기, 방수, 타일시공이 없어서

UBR 욕실 리모델링 시 새로 다 만들어야 함

 

 

 

 

 

 

 

 

 

보기에는 그냥 일반 타일 벽같지만

ubr 욕실이다

조립식 화장실이기 때문에

다 통째로 들어내야 하고

타일을 두드려보면 통통 소리가 난다

(통통소리 안나는 곳도 있음)

 

 

ubr 화장실이 가장 많은 나라가

일본인데

일본은 지진이 많이 일어나서 판넬 벽을 콘크리트 벽에 붙이지 않고

지진이 일어나도 안전한 ubr 욕실을 쓴다고 한다

그래서 지진이 일어나면 욕실로 대피한다고 하며

ubr 욕실이 일반 화장실보다 단열/방수에 강하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ubr 욕실은 타일 화장실에 비해서

내수성이 좋고 줄눈공사가 필요없어 곰팡이 걱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는데

우리나라는 다 타일을 발라놔서 ...줄눈에 곰팡이가...ㅋㅋ

일본여행가면 보이는 

살색?베이지색? 화장실이 ubr 욕실이다

아래 사진에 천장을 참고하면 되겠다

 
 

 

 

난 차라리 타일이나 벽지 안바르고

플라스틱 상태인 것이 더 깔끔하고 관리도 편해

좋으거 같은데

굳이 왜 저렇게 타일에...

부모님집은 천장에 벽지도 붙어있음

타일/벽지를 발라서 곰팡이랑 싸우게 만드는지 이해가 안간다

 

 

 

촌스러워서 문제긴 하지만

나는 걍 신경 안쓰고 깔끔한게 더 좋아서...상관없을 것 같은데

 

여하튼...

저 상태로는 당최 살수가 없었다

 

아니 인간적으로

세면대에 수전이 다 깨져있었음

대체 어떻게 살았는지 의문스럽다

나는 정말 볼때마다 스트레스 받았을듯...

 

 

 

철거하는데도 비용이 많이 들고

새로 설치하는데도 비용이 많이 든다

물론 폐자제 등도 버려야 하기때문에 비용이 많이 든다

시공 일자도 많이 듬 최소 7일 정도는 잡는게 좋다

 

ubr 욕실 리모델링 견적 받으면 400정도 하는 것 같다

 

견적 받을때도 반드시 ubr 욕실이라고 말해야한다

금액이 2배 넘게 차이가 나기도 하고

방수공사를 제대로 해야할기 때문에

방수 잘못해서

누수되면 추후에 하자책임문제도 발생해서

경험이 많은 업자에게 하는것이 좋다

 

 

인테리어 공사 시

문짝도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

 

 

 

 

 

조적벽이 있기 때문에

화장실 공사 끝난고 문짝을 달아야함

 

 

위 사진에 보면 거실쪽 벽면이

가벽으로 되어 있었다

ubr 화장실은 다 이런듯..

그래서 저 가벽을 철거하고

벽돌을 쌓아서 벽을 세워줘야 한다고 했다

최소 가슴높이 이상으로 해야한다고...

그래서 비용이 또 추가발생...ㅎㅎㅎㅎㅎ

 

 

타일비용 절약한다고

아는곳에서 타일을 가져왔다

타일 값으로 20만원 정도 절약했는데

다음에 공사를 하게 된다면

그냥 돈주고 할란다

골병듬... 저거 타일 한묶음에...

20키로도 넘는거 같던데

나는 저거 작은거 하나 겨우 옮김

 

 

콘센트를 저따구로 달아놈...

선이 짧은데 본인은 전기공사는 못해서 그렇다고 하는데

여튼 뚜껑을 다시 달았다.

솔직히 돈다 지급안하고 싶었는데

일정을 촉박하게 잡기도 했고

여튼저튼해서 일단은... 다드림

(소개해주신 분과의 관계 때문에)

 

이번을 계기로 ㅋㅋ 2번째 욕실 리모델링은 그래도 나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비싼 ㅠㅠ 수업료를 냈지만 ㅠㅠ

두번째 리모델링 후기 보실분은 아래 링크로!!!

https://chocotuna.tistory.com/205

 

두번째 리모델링은 그래도 훨씬 나았다..

두번째 하고보니 첫번째 리모델링은 사기당한 수준..ㅠㅠ

 

 

 

 

 

전반적으로 깨끗하게 공사가 잘 되었으나

마음에 안드는 부분도 있었다.

자기가 싸게 해주는 대신에(생각해보면 싸지도 않았음 ㅎㅎ)

자기 하겟다는 대로 하게 놔두라고 해서....ㅠ

중간에 연락 한번도 안함...

중간에 뭐 샤워기나 이런것 콘센트

이런것 물어봤다면 더 비용을 주고서라도 했을수도 있는데 말이다

여튼 .... 저렴한줄 알았지만 저렴하지 않은 가격으로

일단 방수 잘되고

타일 잘 붙었으니 만족은 한다

 

 

줄눈도 잘 확인을 해야하는데

나는 나중에 줄눈에 조금 문제가(벽면쪽)

있는것을 발견하고 연락드려서

as를 받았다... 에혀

 

 

결론적으로

화장실 공사 시 

숨고 이런 어플 쓰지말고

차라리 동네에 괜찮은 곳이나

지인소개 받는게 속이 편할 것 같다

화장실의 경우에는 공사도 크고

누수나 이런 문제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글은 글쓴이가 직접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한 후기입니다.

본 글에 사용 된 이미지의 저작권은 모두 글쓴이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와 도용을 금지합니다.

 

 

 

 

 

300x250